천연 항생제, 마누카꿀 효능 5가지, 부작용, 제품 추천 : 뉴질랜드 호주산

By 웰빙하우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슈퍼푸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마누카꿀은 그 특별한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마누카꿀은 뉴질랜드의 마누카나무 꽃에서 얻은 벌꿀을 말해요. 다른 꿀과 성분이 비슷하기는 하지만, 마누카꿀에만 있는 독특한 성분이 있죠.

바로 렙토스페린, 메틸글리옥살, 디히드록시아세톤이 그것들인데, 이 성분들의 약리적 작용 덕분에 마누카꿀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게 되었어요.

마누카꿀의 이런 고유 성분은 Unique Manuka Factor(UMF)라 불리며, UMF 등급이 마누카꿀 효능을 결정해요. 뉴질랜드 마누카꿀 협회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마누카꿀의 품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어요.

마누카꿀 효능

마누카꿀

1. 기침 완화

요즘 같이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큰 날씨에는 감기나 급성 기관지염, 독감 같은 상부 호흡기 감염에 걸리기 쉬워요. 이런 감염으로 인한 기침은 가끔 우리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주기도 하죠.

마누카꿀은 바로 이런 상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꿀은 상부 호흡기 감염 때문에 생긴 기침을 치료하는 데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제시했어요.

그중 한 연구에서는 꿀이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기침약보다 기침 빈도와 증상을 더 잘 완화할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어요.

2. 구강 건강 증진

우리 입속엔 약 100억 마리의 균이 서로 어울려 살고 있어요. 이 균들은 크게 무해한 균, 우리 몸에 좋은 일을 하는 유익균, 그리고 충치나 치주염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유해균으로 나눌 수 있어요.

유해균 중에는 ‘포르피로모나스 진지발리스’와 ‘아그레가티박터 액티노마이세템코미탄스’ 같은 것들이 있죠.

이런 유해균이 많아지면 플라그가 생기고 치은염이나 충치가 발생하게 되는데, 여기서 마누카꿀이 유해균들의 성장을 억제하고 플라그의 형성을 막아 충치나 치은염과 같은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실제로 2020년에 진행된 5건의 연구에서도 마누카꿀이 구강 내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이는 마누카꿀이 구강 건강에 얼마나 유익한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3. 장내 환경 개선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에서 좋은 균의 수를 늘리고 나쁜 균의 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이 좋은 균들이 먹는 영양분을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줘요.

대부분의 유산균은 위산 때문에 장에 도착하기 전에 사멸되지만, 유산균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함께 섭취하면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해서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 프리바이오틱스 중에서도 프락토올리고당이 가장 우수한데, 마누카꿀에는 이 프락토올리고당이 매우 풍부해서 변비 개선, 면역력 증진, 노화 방지, 체중 감량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답니다.

4. 수면의 질 향상

잠자기 전에 마누카꿀을 한두 스푼 먹으면 숙면을 취하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돼요. 마누카꿀을 먹으면 우리 몸이 밤새 글리코겐을 천천히 분비해서 깊고 편안한 잠을 잘 수 있게 해주거든요.

게다가 마누카꿀은 다른 꿀에 비해 혈당 지수도 낮아서 천천히 포도당을 내보내며 인슐린 분비도 돕는답니다. 이런 작용 덕분에 마누카꿀은 혈당 조절에도 한 몫 하죠.

5. 기타 이점

마누카꿀은 여드름, 백선, 피부염 같은 피부 질환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상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위장 질환, 예를 들어 식도염이나 속 쓰림, 위산 역류,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도 좋다고 하니, 마누카꿀은 그야말로 다재다능한 건강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마누카꿀 부작용

마누카꿀은 대체로 안전해요. 다만, 당분이 많아서 혈당 문제가 있는 분들, 예를 들어 당뇨병이 있는 분들이라면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드시는 게 좋아요.

아기들에게는 조금 주의가 필요해요. 생후 12개월 미만의 영유아에게는 보툴리누스균의 감염 위험이 있어서 생꿀을 먹이면 안 돼요. 그리고 꿀에 알러지가 있다면 마누카꿀도 피하는 편이 좋겠죠.

좋은 마누카꿀 고르는 기준

마누카꿀

마누카꿀은 하루에 1~2번, 공복에 한 숟가락씩 먹는 게 좋아요. 따뜻한 물에 넣어 마시거나, 요거트와 함께 먹어도 좋아요.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높은 등급의 마누카꿀을 선택하는 게 좋을 거예요.

뉴질랜드 마누카꿀 협회와 뉴질랜드 정부는 마누카꿀의 품질 관리를 매우 엄격하게 하고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마누카꿀이 인기를 끌면서 가품이나 저품질 제품이 많아진 탓이죠.

UMF라는 것은 뉴질랜드 마누카꿀에만 있는 특별한 천연 활성 물질을 말해요. UMF 등급은 마누카꿀의 품질을 나타내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품질이 좋은 거예요. 그래서 마누카꿀을 고를 때는 UMF 등급을 꼭 확인해야 해요.

UMF는 5+부터 25+까지 등급이 매겨지는데, UMF 25+가 가장 높은 등급이에요. 마누카꿀을 처음 접한다면 UMF 5+부터 시작하는 게 좋아요. 섭취 상황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등급을 선택하면 돼요.

  • UMF4 이하: 항균 활성이 낮아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요.
  • UMF5~9: 일반 꿀과 비슷한 항균 활성을 가지고 있어 구강이나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 UMF10~15: 항균 활성이 높아서 면역력 증진이나 상처 치유에 유익해요.
  • UMF16 이상: 매우 높은 항균 활성으로 위궤양, 헬리코박터균 감염, 구내염, 피부 감염, 화상 치료 등 의학적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어요.

시중에는 다양한 마누카꿀이 나와 있으니, 건강을 위한다면 앞서 언급한 기준을 토대로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을 확인하시고 현명하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마누카꿀 추천 제품

20240318 150131

마누카헬스 마누카꿀 UMF 16+

20240318 150202

콤비타 UMF18+ 마누카꿀

참고 자료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