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을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베르베린이라는 성분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베르베린은 황련이나 황백은 물론이고 매자나무, 골든씰, 오레곤 포도 등 베르베리스 관목에 포함된 여러 식물에서 발견되는 천연 알칼로이드성분이에요.
실제로 중국과 인도 등의 전통 의학에서 베르베린을 함유한 황련 같은 약재들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어요. 그리고 지금까지도 6천 편 이상의 연구 논문이 발표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베르베린 효능
1. 항균 작용
베르베린은 항균, 항염, 항암, 당뇨, 그리고 위장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연구를 통해 밝혀졌어요. 특히, 세균이나 진균 등에 대한 광범위한 항균 작용을 하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쉽게 말해, 베르베린은 나쁜 세균이 우리 몸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기능의학 책에서는 베르베린이 피부염이나 질염, 세균성 감염과 같이 2차 감염이 동반되는 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실제로 일부 연구에서는 베르베린이 아토피에 효과가 있다거나 세균성 질염 환자에게 유익하다는 결과도 나왔답니다.
2.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 개선
베르베린의 또 다른 효능은 대사증후군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에요. 대사 질환, 예를 들어 당뇨병이나 고지혈증에 대한 연구에서 베르베린이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늘려서 비만이나 고지혈증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죠. 특히 제2형 당뇨병 관리에 있어서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베르베린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답니다.
일례로, 2008년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16명의 당뇨병 환자가 매일 1,000mg의 베르베린을 섭취했을 때, 공복 혈당이 무려 20%나 감소했다고 해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베르베린을 섭취한 후 장기적인 혈당 조절 지표인 헤모글로빈 A1c가 12% 낮아졌다는 결과를 보였는데요, 이는 단순히 혈당만 개선된 것이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과 같은 혈중 지질 수치도 좋아졌음을 의미해요.
3. 복통 및 설사 완화
베르베린은 대장균을 포함한 해로운 균의 번식을 억제해서 식중독, 장염, 설사 같은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우리나라의 전통 의학서인 동의보감에서는 베르베린이 풍부한 황련이 창자를 강화하고 열을 내려주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언급하고 있고요. 현대 연구에서도 베르베린의 항균 활성 덕분에 장내에 서식하는 대장균 같은 유해균이 억제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4. 항암 작용
베르베린은 염증을 줄여 종양이나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한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은 대장암, 폐암, 난소암, 전립선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 다양한 암에 대해 명확한 억제 효과를 보여줬어요.
더 나아가 다른 연구에서는 베르베린이 암의 진행 속도를 방해하고 암 치료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암 세포를 사멸시키는 역할도 할 수 있었다고 해요.
5. 다이어트
베르베린은 비만을 유발하는 특정 지방 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서 체중 및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비만한 사람들이 12주 동안 매일 세 번 500mg의 베르베린을 섭취했을 때 평균 체중이 2.2kg, 체지방이 3.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12건의 연구를 종합한 결과, 베르베린 섭취는 체중, 체질량 지수(BMI), 복부 지방의 감소뿐만 아니라 염증 지표인 C-반응성 단백질 수치를 유의하게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베르베린 부작용
베르베린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딱 정해진 건 없지만, 여러 연구를 봤을 때 보통은 하루에 1,000mg에서 1,500mg 정도를 쓰는 편이에요. 처음에는 하루 500mg, 즉 조금 낮은 양으로 시작해서 자신의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체크해보고 그 다음에 조금씩 양을 늘려보세요.
다만, 베르베린을 한 번에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도 있고요, 가끔은 변비 같은 문제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그러니까 하루에 필요한 양을 여러 번에 나눠서 먹는 게 가장 좋아요.
각자 몸 상태가 다르니 자신에게 맞는 베르베린의 양을 찾아가는 게 중요해요. 임산부나 수유부는 베르베린을 피해야 하고, 베르베린은 가급적이면 식사 중간이나 식사 후에 드시는 게 좋답니다.
베르베린 추천 제품
현재 베르베린은 국내에 나와 있는 제품이 아직 없기 때문에 해외 제품을 알아보셔야 해요. 해외에서는 베르베린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구매하실 때는 본인의 건강 목적에 맞게 선택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다만, 아래에서 소개하는 제품들은 종종 품절되는 경우가 많으니, 구매를 원하시면 서두르셔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Whitaker Nutrition 베르베린
Whitaker Nutrition 베르베린은 미국의 대체의학 의사 Dr. Julian이 개발한 제품이에요. 이 제품은 임상 시험에 사용된 원료로 만들어져 당뇨병 환자가 하루에 세 번 500mg씩 섭취했을 때 혈당 감소 효과가 메트포르민과 유사하게 나타났어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대사증후군을 완화시키고, 허리둘레, 수축기 혈압, 중성지방,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어요. 혈당과 지질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찾으신다면 이 제품을 추천드릴게요.
2. Terry Naturally 베르베린 MetX
Terry Naturally의 베르베린 MetX 제품은 다른 베르베린 제품들과는 달리 ‘감마-사이클로덱스트린’이라는 특별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베르베린은 원래 생체 이용률이 낮은 편인데, 이 제품은 사이클로덱스트린을 사용해서 베르베린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개선되었어요. 이로 인해 흡수가 더 잘 되게 해주는 것이 큰 특징이죠.
3. Whitaker Nutrition 베르베린 GlucoGOLD
Whitaker Nutrition의 베르베린 GlucoGOLD는 임상 등급의 베르베린 원료에 크롬과 시나몬을 추가해서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제품이에요.
특히, 이 제품에 포함된 시나몬은 가시아 시나몬으로, 과량 섭취할 경우 쿠마린 성분으로 인해 신장이나 간에 해를 끼칠 수 있어서 섭취할 때는 반드시 권장 섭취량을 지켜야 해요.
베르베린 파는곳 바로가기
Whitaker Nutrition, 임상 등급, 베르베린, 500mg | ||
Terry Naturally 베르베린 MetX | ||
Whitaker Nutrition, 베르바린GlucoGOLD+ |
품절되었을 때 대체 판매처
Whitaker Nutrition, 임상 등급, 베르베린, 500mg | ||
Terry Naturally 베르베린 MetX | ||
Whitaker Nutrition, 베르베린GlucoGOLD+ |
참고 자료
- healthline: Berberine – A Powerful Supplement With Many Benefits
- medicalnewstoday: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berberine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