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현대 사회는 정말 바쁘죠. 그 속에서 자칫 건강을 소홀히 하기 쉬운데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만성적인 피로, 스트레스를 느끼는 건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고민일 거예요.
이런 문제들을 자연스럽게 해결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차가버섯이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전통 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시베리아나 북아메리카, 북유럽 같은 고위도 지역에서 자라는 귀한 약용 버섯이에요.
이 버섯은 오래전부터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통적인 약으로 사용되어 왔어요. 당뇨병이나 암, 심장병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도 쓰였다고 하죠.
러시아에서는 16세기부터 차가버섯을 이용해 난치병을 치료했고, 1950년대부터 과학적 연구가 본격화되어 오늘날에는 암 치료제로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1968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솔제니친도 자신의 소설 《암병동》에서 이 버섯의 암 치료 효능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차가버섯의 효능에 주목하게 되었어요.
최근 연구를 통해 차가버섯의 면역력 강화 및 항암 효과가 더욱 명확히 밝혀지면서 이제는 차로 우려 마시거나 가루 형태로 섭취하는 방법이 더욱 인기를 얻고 있어요.
차가버섯 효능
1. 면역력 증진
사이토카인은 우리 혈액 속의 면역 단백질로, 세포들 사이에서 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즉, 이 면역 단백질은 각종 질병에 맞서 싸우는 백혈구를 깨우는 첫 번째 방어선 역할을 하죠.
차가버섯은 바로 이 사이토카인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하고,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없애는 백혈구의 활동을 촉진해서 가벼운 감기부터 심각한 질병까지 다양한 감염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실제로 한 동물 실험을 통해 차가버섯 추출물이 장기적인 염증을 줄이고,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강화시키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어요.
2. 항암 작용
차가버섯에는 항산화 물질인 SOD 효소와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세포를 독성으로부터 보호하고, 세포 변이와 파괴를 방지하며,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요.
이와 관련해서 2010년에 진행된 한 연구에서 차가버섯이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 다양한 암세포의 성장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어요.
또한, 한국 식품 영양과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차가버섯은 위암, 간암, 결장암 세포를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러시아 의학청과 국립 농업대학은 차가버섯에 있는 크로모겐 콤플렉스를 항암 물질로 인정했는데, 이는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암세포에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3. 콜레스테롤 및 혈압 감소
고혈압과 LDL 콜레스테롤,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차가버섯에 들어있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주며,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줘요.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쥐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8주 동안 먹였더니,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모두 감소했고, 몸 안의 항산화 능력도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4. 항염 작용
염증은 우리 몸이 질병에 맞서 싸우는 자연스러운 방어 과정이에요. 하지만, 이 염증이 계속되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심장 질환 같은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죠.
이럴 때 차가버섯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차가버섯은 염증 유발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과도한 반응을 억제하고 체내 염증을 줄여줌으로써, 염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5. 노화 방지
활성산소는 피부 노화의 주범이에요. 주름, 피부 처짐, 흰머리 같은 노화 증상을 일으키죠. 특히, 자외선이나 오염 물질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더 많은 활성산소가 생겨나서 노화가 빨리 진행되곤 하는데요.
이럴 때 항산화 물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이런 노화 과정을 늦출 수 있어요. 차가버섯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차가버섯 먹는법
차가버섯 끓이는법
차가버섯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차로 마시는 거예요. 차가버섯을 깨끗이 헹궈서 불순물을 제거한 후 1L의 물에 차가버섯 2~3조각을 넣고 약 8시간 동안 우려내면 차가버섯차를 마실 수 있어요.
이렇게 만든 차가버섯차는 바로 드시거나, 냉장고에 보관해서 차갑게 마셔도 좋아요. 차의 맛이나 농도를 내 입맛에 맞게 조절하고 싶으시면 뜨거운 물을 더 넣거나 버섯의 양을 조절해 보세요.
차가버섯 분말 먹는방법
차가버섯 분말을 사용할 때는 보통 미지근한 물이나 우유에 풀어서 마셔요. 좀 더 달달한 맛을 원하신다면 꿀을 조금 넣어 보세요. 샐러드에 뿌려 먹어도 맛있답니다.
하지만 차가버섯에 함유된 유효 성분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60℃ 이하의 미온수에 분말을 풀어 마시는 것이 좋아요. 그 이상의 온도에서는 차가버섯의 유효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니까요.
차가버섯 부작용
차가버섯은 하루에 1~3g 정도 섭취하는 게 안전해요. 이보다 더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 같은 소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차가버섯을 먹을 때 특별히 조심해야 하고,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거나 출혈 문제가 있거나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의사와 상의한 후에 섭취해야 해요.
자가면역 질환을 가진 분들도 전문가와 상의하는 게 좋아요.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차가버섯의 안전성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섭취하지 않는 게 좋아요.
좋은 차가버섯 고르는 기준
차가버섯은 러시아산 차가버섯이 품질 면에서 가장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차가버섯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원산지가 러시아산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하지만, 체르노빌 원자력 사고 이후로 러시아산 차가버섯에서 세슘 같은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내에서 나타날 수 있으니, 식약처에서 안전 검사와 방사능 검사를 마친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해요.
시중에는 다양한 차가버섯 제품이 있기 때문에, 제품을 선택할 때는 위의 기준을 바탕으로 제품의 효과와 안전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해요. 좋은 차가버섯을 구입해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차가버섯 추천 제품
골든허브 프리미엄 차가버섯 추출분말 스틱 | ||
본차가버섯 러시아산 100% 프리미엄 원물 |
참고 자료
- Global Healing Center: Chaga Mushroom: The Immune-Boosting Superfood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