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흡수 억제제 ‘히비스커스’ 효능 5가지, 먹는법, 부작용 : 히비스커스차

By 웰빙하우


현대 사회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큰 관심사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히비스커스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 화려한 꽃에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은 매우 다양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히비스커스가 단순한 장식용 꽃이 아니라, 다양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며 개선할 수 있는 꽃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히비스커스는 이집트 여신인 ‘히비스(Hibish)’와 그리스어로 ‘닮다’라는 뜻의 ‘ISCO’가 결합된 ‘신에게 바치는 꽃’이라는 아름다운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의 여신인 클레오파트라가 이 꽃의 꽃잎을 차로 마시며 미모와 건강을 유지했다고 전해지며, 오랜 시간 동안 약용으로도 활용되어 왔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히비스커스 차는 차음료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특히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히비스커스의 효능이 널리 인식되면서 최근에는 그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 차

1. 소화 촉진

허브차는 대체로 소화에 좋은 작용을 하는데, 히비스커스차 역시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으로 하여금 소화계를 자극해 소화력을 향상시키고, 소화 불량, 복통, 변비와 같은 불편한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히비스커스에는 항산화 물질이자 소염 및 항박테리아 작용을 하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해 피부를 더 건강하고 맑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 흉터, 햇볕 화상, 아토피, 피부 알레르기 등 다양한 피부 조건에도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량

일반적으로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당으로 변환되어 우리 몸에서 저장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히비스커스는 아밀라아제라는 효소의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탄수화물의 대사 속도를 늦춰줍니다.

아침에 히비스커스 차를 한 잔 마시는 것만으로도, 하루 동안의 식욕을 자연스럽게 조절할 수 있어 더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식욕 억제 기능과 함께 히비스커스 차는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도와줌으로써 체중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과체중과 비만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을 전하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12주 동안 히비스커스 차를 섭취한 참가자들은 복부 지방의 감소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는 이들에게 히비스커스 차가 매우 유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히비스커스는 그저 화려한 꽃이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식물입니다. 특히, 이 꽃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히비스커스 100g에는 18.4mg의 비타민 C가 들어있는데, 이는 우리가 하루 동안 필요한 비타민 C의 약 31%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2009년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두 그롭으로 나눠 한 그룹은 히비스커스차를 다른 한 그룹은 홍차를 4주간 마시게 했습니다.

그 결과 히비스커스차를 마신 그룹에서는 좋은 콜레스테롤(HDL)과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모두 개선된 반면, 홍차를 마신 그룹에서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히비스커스 차가 당뇨병 환자들의 혈중 지질 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4. 혈압 감소

다양한 연구를 통해 히비스커스가 고혈압에 좋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 꽃에 함유된 성분들이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2008년 미국 심장협회는 고혈압 환자들이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농무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연구에서는 30세에서 70세 사이의 고혈압 환자 65명을 대상으로 이들 중 절반은 6주 동안 매일 세 번 히비스커스 차를 마셨고, 나머지 절반은 맛과 색이 비슷한 플라시보 음료를 마셨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른 식습관이나 활동은 변함없이 유지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히비스커스 차를 마신 그룹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평균 7.2mmHg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인 반면에 대조 음료를 마신 그룹에서는 평균 1.3mmHg 감소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히비스커스 차를 마신 사람들의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이 각각 평균적으로 13.2mmHg, 8.7mmHg 감소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혈압 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히비스커스 차가 주목할 만한 자연치료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면역력 증진

히비스커스에는 면역 기능을 돕는 중요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우리 몸의 방어 시스템을 강화하고,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히비스커스에는 염증을 줄이는 성분과 항균 작용을 하는 물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함께 작용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으로 인한 다양한 질병의 위험도를 낮춰줍니다.

염증은 많은 질병의 근본 원인으로 여겨지며, 강력한 면역력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척도가 되죠. 그러한 면에서 히비스커스 차 한 잔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히비스커스 먹는법

히비스커스 차

히비스커스는 대개 차 형태로 음용하며, 히비스커스차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물 2컵을 넣고 끓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2. 끓는 물에 말린 히비스커스 꽃잎(1/3컵)을 넣고 불을 바로 끕니다.
  3. 꽃잎이 충분히 우러나 진한 붉은색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4. 우려낸 티에 물 2컵을 더 넣어줍니다.
  5. 물이 따뜻할 때 꿀을 넣어 달콤한 맛을 더합니다.
  6. 시원하게 즐기고 싶다면 얼음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

히비스커스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카페인에 평소 민감했던 사람이라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는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초기에 있는 여성이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히비스커스로 인한 호르몬 영향과 유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환자와 혈압이 낮은 사람도 히비스커스가 혈당과 혈압을 더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개인에 따라 약간의 어지럼증이 있을 수도 있어 차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반응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앞둔 경우에는 최소 2주 전에 섭취를 중단해야 하며, 만약 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장기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꽃 자체를 섭취하는 만큼, 제품을 구매할 때는 유기농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유기농 히비스커스는 건강상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제품의 효과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히비스커스 제품들을 살펴봤을 때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는 곰곰 유기농 히비스커스, 코코비아 에빠니 유기농 히비스커스 두 제품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어 현명하게 구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240223 121106

곰곰 유기농 히비스커스

20240223 121113

코코비아 에빠니 유기농 히비스커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