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의 효능 5가지와 커큐민 이점, 부작용, 가루 먹는방법

By 웰빙하우


강황은 인도를 중심으로 한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는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입니다. 이 작물은 오랜 기간 향신료와 약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카레의 노란색 빛깔과 독특한 향을 내는 것이 바로 이 강황이며, 이는 약리적 효과가 큰 약용 작물로써 아로니아, 카카오닙스와 함께 3대 항산화 식품으로 꼽힙니다.

강황은 관련 논문만 해도 15,000여 건에 이를만큼 높은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대부분의 연구 자료는 강황의 핵심 성분인 커큐민 효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강황을 섭취했을 때 얻게 되는 이점과 부작용,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강황의 효능

커큐민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 항염증제, 항혈소판제, 항우울제 등으로 작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강황과 그 안에 들어 있는 커큐민 효능입니다.

1. 염증 억제

우리 몸에서 항염 작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염증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체내에서 일어나는 염증에 대응하여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일례로, 한 연구에 따르면 38~65세의 무릎 관절염 환자 139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3번씩 한 달 동안 커큐민을 섭취하게 한 결과 94%의 성인에서 관절염 증상이 50% 이상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강황 속 커큐민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이부프로펜)와 유사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 질환은 가장 위험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여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상 시험에 따르면 하루 4g의 커큐민을 섭취한 121명의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심근경색 발병률이 65%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혈당 수치 개선

커큐민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240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에 2번 250mg의 커큐민을 9개월간 섭취하게 한 결과 당뇨병의 진행률이 현저히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항암 작용

커큐민은 우리 몸의 항산화 효소 생성을 자극하여 악성 종양 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고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실제로 미국 텍사스주립대 M.D. 앤더슨 암센터 연구진은 커큐민이 흑색종 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5.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강황 속 커큐민은 뇌혈관에 손상을 입히고 변이를 초래하는 염증 유발 물질을 차단하여 알츠하이머, 치매 등의 뇌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담당하는 해마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뇌와 부뇌 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미국 UCLA ‘알츠하이머 연구 센터’ 자료에 따르면 강황을 많이 섭취한 아시아 지역 사람들은 알츠하이머의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4년도에 진행된 한 연구에서는 60~85세의 건강한 성인 60명을 대상으로 커큐민 80mg을 4주 동안 섭취하게 했더니 주의력과 기억력이 높아지고, 4주 후에는 더욱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커큐민은 우울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60명의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커큐민을 섭취하게 했더니 6주 후 항우울제와 비슷한 우울증 완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강황 먹는방법

강황을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카레에는 소량의 강황이 들어 있긴 하지만, 카레로 먹을 수도 있고, 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을 캡슐이나 액상 제품으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강황 가루로 먹을 때는 물이나 우유, 요거트에 넣고 섞어 먹거나, 밥을 지을 때 살작 뿌려 먹어도 좋고, 밀가루 요리를 할 때 튀겨서 먹어도 좋습니다.

강황 부작용

나뭇잎 위에 올려진 강황과 강황 가루

강황은 일반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합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커큐민 함량을 고려하여 강황 가루는 하루 1~3g 정도로, 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을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는 경우에는 200~300mg 수준으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임산부는 생리를 촉진시키고 유산 위험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임산부,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고, 항혈소판제나 당뇨병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제품 고르는 법

강황 속 커큐민과 같은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흡수율이 약 1%로 매우 낮기 때문에 체내에 거의 흡수되지 않고 대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체내에 남아있는 커큐민이 장까지 도달해도 수용성을 띠는 우리 몸속 세포막을 통과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커큐민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체내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큐민 영양제 추천

시중에 유통되는 흡수율 높은 커큐민 제품들을 비교해 봤을 때 국내 제품으로는 나노큐민 알파, 모어네이처 나노셀 수용성 커큐민이, 직구 제품으로는 자로우 커큐민 피토솜 메리바(쿠팡/아이허브), 쏜리서치 커큐민 피토섬이 가장 괜찮았으므로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만큼 효과와 안정성을 우선시하여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30625 140846

신현준 액상 강황 커큐민 나노큐민 알파

20230625 140854

모어네이처 나노셀 수용성 커큐민

20230625 140859

재로우 커큐민 피토솜 메리바

20230625 140906

쏜리서치 커큐민 피토섬

참고 자료

이 글은 독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만을 포함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지급받는 일정액의 수수료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